저번 시간 스타1 빨무 프로토스 빌드 오더에 이어 오늘은 빨무에서 중반대를 이끌어 가는 저그 빌드 오더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저그라면 9드론 테크를 올려 초반 저글링을 견제를 하고 중반 러커나 무탈로 견제 이후 빠른 확장과 함께 물량 공세를 이어간다는 공식으로 알고 있는데요. 스타1 초반 시절에는 이런식의 공략이 성공하였는지는 몰라도 초반 방어에 대한 공략들이 많이 나오면서 가난한 저그는 버리고 부자 저그를 택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초반 저글링은 버리고 빠르게 해처리 숫자를 늘리고 히드라로 인한 물량과 폭탄드랍을 준비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나 빨무에서는 이러한 방법들이 많이 먹히고 있고 중반대와 후반에는 상대방에게 견제를 당하지만 않는다면 한마리의 비글과 같이 상대방을 휘저을 수가 있는 막강한 종족이 되겠습니다.
스타1 빨무 저그 빌드 오더에 대해서 한번 알아봅시다. 이 플레이는 빨무 고수 깝도이님의 플레이를 참고하였으니 우선 알아두시고 포스팅을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초반 9드론까지 생성해준 다음 미네랄 200이 모이면 스포닝풀을 생성해줍니다. 초반 빠른 물량을 위해 해처리를 먼저 가고 스포닝풀을 나중에 가는 분들도 계시지만 초반 러쉬가 오는 경우를 대비해 안전하게 스포닝풀을 먼저 가는 것이 좋습니다.
스포닝풀이 생성되기 전까지 미네랄300이 모일때마다 해처리를 생성시켜 주고 6해처리가 되기 까지 계속해 미네랄이 모일때마다 해처리를 위와 같이 지어 방어에 용이한 심시티를 지어줍니다. 해처리를 지으면서 성큰1개를 생성시켜 초반 러쉬에 대비하여주고 오버로드를 시야를 확보하여 본인에게 러쉬가 오는 것이 보이면 성큰을 추가로 3~4개 더 만들어 저글링을 만들지 않고 성큰만으로 방어를 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본인에게 초반 러쉬가 오지 않는다면 6해처리를 가면서 오버로드 1개를 추가 생성하여 주고 드론이 21기 만들어질 시점에 가스를 3개 생성시켜줍니다. 이 시점에서 계속해 미니맵을 확인하며 초반러쉬가 오는 것을 체크해주셔야하고 위와 같이 성큰을 추가로 만들어 방어에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심시티를 저렇게 만들어 놓으면 초반 질럿 러쉬가 와도 질럿이 성큰을 때리는 면적이 좁아 쉽게 성큰을 부수지 못하고 만약 마린과 함께 러쉬가 온다면 추가로 성큰을 5개정도 더 지어주셔야 안전하게 방어를 할 수가 있습니다. 초반 견제가 없이 배부른 저그는 중반 이후로 너무나 힘든 상대이기에 보통 상대편이 초반에 저그를 공략하거나 견제를 하려 애쓰는데요. 그렇기에 성큰을 짓는 돈을 아까워 하지 말고 안전하게 방어할 수 있도록 많은 성큰을 지어주시길 바랍니다.
가스채취가 시작됨과 동시에 본진 해처리를 레어로 변태시켜주고 추가로 오버로드를 생성시켜줍니다. 이때 초반러쉬가 온다면 성큰을 완성시켜 방어를 하여 주고 러쉬가 안온다면 남는 미네랄로 해처리를 추가로 2개 생성시켜 주세요. 틈틈히 오버로드를 생성시켜 드론을 뽑는것도 해주셔야 합니다.
드론이 36~40기 정도 생성이 될 시점에 히드라리스트덴 2개와 챔버2개를 생성시켜 빠른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세요. 위 그림에서는 히드라리스크덴을 하나만 생성했는데 초반 러쉬가 안온 저그라면 미네랄이 많이 남기에 히드라덴을 2개 만들어주셔도 무방합니다.
히드라리스크덴이 완성되면 속도 업그레이드 사정거리 업그레이드를 해주고 챔버에서 공격력과 방어 업그레이드를 해주고 난 후 레어가 완성되면 오버러드 속도 업을 해주고 이후 계속해 히드라만 생성시켜줍니다. 이때 히드라 생성을 위해 오버러드를 추가적으로 생성시켜 끊기지 않도록 해주어야 하고 드론은 50~60기정도가 있으면 계속해 히드라를 생성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가스 3개에서 얻는 가스로 히드라를 계속해 생성하면 미네랄이 남게 되는데 미네랄이 1000단위로 넘어가면 해처리를 3개씩 지어 물량이 쏟아 질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이 시점에서는 계속해 히드라를 뽑아 러쉬갈 준비를 해주어야 하는데요.
히드라를 생성하는 시점에서 2부대가 되면 사각지대에 한부대씩 히드라를 배치시켜 혹시 모를 견제에 대비를 해주셔야합니다. 위와 같이 커세어가 오는 경우가 간혹 있지만 대부분 셔틀을 이용한 스톰 견제가 많이 들어오기에 미니맵을 항시 주시하면서 방어에 전념하여야 하고 히드라 5부대가 되기 전까지 계속해 히드라를 생성하고 레어에서 드랍 업그레이드도 해주셔야 합니다.
히드라가 어느 정도 모이면 상대방 본진을 털기 위해 폭풍 드랍 준비를 합니다. 보통 히드라 4~5부대 정도면 본진에 드랍 후 본진 일점사만 해주어도 쉽게 본진을 털 수 있기에 상대방의 돈줄을 끊고 난 후 히드라를 생성을 계속하며 러쉬를 강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네랄이 남을 경우 추가로 드론을 생성해 가스 3~5개를 만들어 채취를 시작하고 추가로 해처리 3개씩 지어줌으로 물량 공세와 견제시 드론 생성에 용이하게 만들어줍니다. 공격에만 전념하다가 업그레이드와 오버러드 생성을 잊어버릴수가 있으니 기억해두었다가 빠른 업그레이드와 물량 생성을 위해 준비하도록 해줍시다.
중반이후로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이 바로 하이템플러 스톰 견제입니다. 한번 제대로 들어가면 기존에 있던 드론이 모두 녹아내려 자금줄이 끊기기에 미니맵을 보면서 셔틀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사이드에 배치해 두었던 히드라로 일점사해 셔틀을 공중분해 하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저그의 경우 중반을 넘어서면 드론 견제가 한번 들어와도 금방 드론 생성을 대량으로 할 수가 있기에 복구를 쉽게 할 수가 있지만 이러한 견제에 3~4번 당하게 되면 아무리 저그라고 자금줄이 막히기에 견제에 유의 하면서 상대방에게 공격을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스타1 빨무 저그 빌드 오더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반 이후로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저그이기에 초반 러쉬에 유의하면서 중반 히드라 테크를 타시고 히드라 폭탄 드랍으로 상대방의 자금줄을 끊은 뒤에 본인은 부유하게 돈을 모으며 무한 히드라 러쉬를 감행하고 후반에 가디언과 함께 히드라 러쉬를 가면 막강한 공격력을 발휘할 수가 있으니 참고하셔서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1 테란 빌드 오더 빨무에서 불꽃러쉬!! (0) | 2016.03.10 |
---|---|
스타1 프로토스 빌드 빨무의 정석 (0) | 2016.03.06 |
모니터 해상도 강제조절 (0) | 2016.03.05 |
해병대 인터넷편지 쓰는 방법 (0) | 2016.02.27 |
건강검진 결과 조회 하는법 (0) | 2016.02.23 |